MY MENU

육아정보

제목

딸랑딸랑 영아 청극 자극 놀이법2

작성자
관리자
작성일
2008.11.11
첨부파일0
추천수
0
조회수
1395
내용
12개월 이상 아이를 위한 청각 자극 놀이법
아이가 혼자 앉거나 서게 되면서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소리에 호기심을 갖게 된다. 그러므로 두드릴 수 있는 도구나 악기를 만들어주어 자신이 만들어내는 소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해주자. 엄마나 아빠가 먼저 소리를 만들고, 아이가 따라하도록 유도하면 모방능력을 키워줄 수 있다. 또한 조금씩 차이가 나는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청각의 예민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01 하나 둘 셋 마이크 테스트
<놀이연령> 12개월 이상
<준비물> 녹음기 또는 녹음 기능이 있는 핸드폰
<놀이 방법> 생활 주변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를 녹음한 후 들려준다. 또한 노래를 부르는 아이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자신의 소리를 인식하고 변별해 보도록 한다.
<놀이효과> 다양한 소리를 녹음해 보기도 하고, 직접 아이의 목소리를 녹음하여 들려주면 자아인식과 함께 소리의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.
<놀이 Tip> 아이가 칭얼거리는 소리, 우는 소리, 웃는 소리 등을 녹음하여 감정에 따른 소리의 변화를 알려주는 것도 좋다.

02 엄마가 들려주세요
<놀이연령> 12개월 이상
<준비물> 그림책
<놀이 방법> 엄마가 다정한 목소리로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여 그림책을 읽어준다.
<놀이효과>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.
<놀이 Tip> 의성어와 의태어가 많이 들어있는 동화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. 동화책에 나오는 소리의 실제 소리를 들려주는 것도 좋다.

03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
<놀이연령> 12개월 이상
<준비물> 라디오, 알람시계, 핸드폰 등 소리 나는 놀잇감, 이불이나 큰 수건
<놀이 방법> 아이가 보는 앞에서 소리 나는 놀잇감을 이불이나 큰 수건 속에 숨긴다. 아이가 소리를 따라 놀잇감을 찾아내도록 유도한다.
<놀이효과> 소리를 주의 깊게 들어보면서 집중력과 상상력을 키워볼 수 있다.
<놀이 Tip> 소리의 구별이 뚜렷한 물건들로 준비한다.

04 스트라이크!
<놀이연령> 12개월 이상
<준비물> 탱탱볼 또는 비치볼, 페트병 여러 개, 다양한 곡식
<놀이 방법> 곡식을 적당히 채운 페트병을 볼링 핀처럼 세워둔다. 공을 굴려서 페트병을 쓰러뜨린 후, 페트병이 넘어지면서 나는 경쾌한 소리를 들어본다.
<놀이효과> 이 놀이는 청각 자극 효과뿐만 아니라 공이 굴러가는 것을 보면서 시각 추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, 쓰러지는 페트병을 보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.
<놀이 Tip> 아이가 쉽게 넘어뜨릴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.

05 우리 몸에선 어떤 소리가 날까?
<놀이연령> 12개월 이상
<준비물> 몸
<놀이 방법>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본다. 몸으로 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찾아보자.
<놀이효과> 리듬감과 분별력을 길러준다.
<놀이 Tip> 몸을 이용해 동물들이 내는 소리를 흉내 내어보자.

06 종이에서도 소리가 나요
<놀이연령>12개월 이상
<준비물> 여러 재질의 종이(색종이, 신문지, 화장지, 호일 등)
<놀이 방법> 각각의 종이를 구기거나 찢어보면서 생기는 소리를 들어본다.
<놀이효과> 다양한 재질의 종이를 통해 촉감을 자극할 수 있으며, 구기거나 찢는 행위는 청각 발달에 도움을 준다.
<놀이 Tip> 종이에 손이 베일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.
0
0

게시물수정
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댓글삭제게시물삭제
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